방과후학교란
  • 방과후학교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
  • 기존에 방과후교실(초등),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06년부터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
추진내용
비전 정책목표
학교 교육기능 보완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인성·창의성 신장 및 잠재능력 계발
사교육비 경감 보육, 특기·적성, 교과 프로그램 등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교육복지 실현 저소득층 자녀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 지원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대학 등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운영방침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 자율 운영
  • 탄력적인 시간 운영
    •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방학이나 토요휴업일과 연계 운영
  • 교육 대상 및 장소 확대
    •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생, 학업중단 청소년, 성인까지 확대 운영
    • - 방과후 유휴교실, 특별실 등 학교시설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연계 운영
  •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설·운영
    • - 학생 보살핌, 청소년 보호·선도,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인성·창의성·특기 계발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확충
    • - 초등 보육 프로그램, 특기·적성 프로그램, 교과 관련 프로그램, 진학·진로지도(국내, 국외) 프로그램, 스트레스 매니지먼트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통합논술 프로그램 등
    • - 무학년·수준별 선택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 다양한 강사 활용
    • 자질과 능력이 있는 모든 현직교원, 학부모, 지역인사, 외부강사,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등 가용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